경제이야기/콘텐츠·IP

다음 로그인 방식, 10월 1일부터 '카카오 계정 통합' 미리 해보니..

polplaza 2022. 9. 14. 14:36
반응형

포털 '다음(Daum)'이 2022년 10월 1일부로 다음 아이디(ID)로 로그인 서비스를 중단한다는 통보(안내문)를 약 보름 앞둔 9월 14일 '다음 회원'이라는 발신자 이름으로 카톡으로 보내왔다.

다음 측은 이날 'Daum 아이디 로그인 지원 종료'라는 제목의 안내문에서 "(주)카카오의 회원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기존의 Daum 아이디 로그인 방식이 종료되고 카카오 계정 로그인으로 일원화될 예정"이라며 "변경일은 2022년 10월 1일(토)"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이 안내문에서 "변경 후에는 통합된 카카오 계정으로만 Daum에 로그인할 수 있다"며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미리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하여 Daum을 이용해 달라"고 덧붙였다.

나는 2개의 다음 아이디를 보유 중인데, 하나는 일찌감치 기존에 사용 중인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한 상태였다. 그런데, 나머지 한개의 아이디를 어떻게 통합할 것인지가 관건이었다. 왜냐하면 해당 아이디의 이 메일로 가입한 SNS 계정이 있고, 특히 주고받는 이메일이 섞이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어쨌든 다음 아이디로는 더이상 로그인이 불가능해진다고 하여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카카오 계정이 없는 나머지 한개의 다음 아이디로 우선 로그인을 했다. 로그인이 됐다. 이 상태에서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을 시도했다. 이미 다음 아이디를 통합한 카카오 계정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그랬더니 이미 카카오 계정에 통합된 아이디가 있다면서 '거절 반응'이 나왔다.

이로 인해 다음 아이디마다 카카오 계정을 각각 만들어 통합해야하는 것 같았다. 실제로 해보니 짐작이 맞았다. 남아있던 다음 아이디로 본인 확인과 개인정보 동의를 마치자마자 새로운 카카오계정이 신설됐다. 즉, 다음 아이디의 이메일을 카카오 ID로 등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자 바로 카카오 계정이 개설된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다음 아이디마다 카카오 계정을 개설할 수 있고, 이 시간 부로 카카오 계정으로만 로그인이 이뤄졌다. 다음 아이디의 이메일로 카카오 계정을 만들고,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하는 절차는 아주 간단했다. 안내 절차를 따라하면 쉽게 마무리할 수 있다.

(다음 측의 2022.10.01 카카오계정 통합 안내문)

한편 사업자/단체 회원은 기존에 보유 중인 카카오 계정과는 통합할 수 없으며, Daum 아이디로 카카오 계정을 만들어 이용할 수 있다.

여러 개의 아이디를 보유한 일반 개인도 각각의 아이디마다 카카오 계정에 가입하여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다.

기존의 카카오 계정으로 이미 운영 중인 티스토리가 있을 경우, 새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기존의 티스토리와 연동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티스토리 메뉴를 눌러보면 신규 개설절차를 안내하는 페이지가 뜬다.  복수의 다음 아이디를 보유하고 있다면, 각각의 카카오 계정을 신설해야 하고, 카카오 계정마다 별도의 티스토리를  만들 수 있다 하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