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콘텐츠·IP

서울왕궁수문장 캐릭터 상품

polplaza 2021. 6. 13. 21:40
반응형

서울시가 민간과 매칭펀드로 개발한 서울왕궁수문장 캐릭터입니다.
서울시의 관광상품으로 활용하면 좋을텐데요. 한 때 저작권 문제가 불거져 상품화가 중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 사태로 외국 관광객이 없지만, 앞으로 코로나 이후 관광산업을 위해 적극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서울왕궁수문장 캐릭터)

 

(해외 캐릭터 관광상품과 서울왕궁수문장 캐릭터)

 

(박스와 용기에 포장된 캐릭터 상품)

 

(진열된 각종 캐릭터 상품)

 

아래는 서울시가 2009년 5월 왕궁수문장 캐릭터를 개발한 후,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 내용이다.

- 아  래 -

왕궁수문장 캐릭터가 서울관광홍보 선봉장으로 나선다

서울--(뉴스와이어) 2009년 05월 14일 -- 서울시는 1996년부터 해외 관광객 유치·지원을 위하여 매일 3회씩(11:00, 14:00, 15:30)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재현하고 있는 왕궁수문장교대의식 전통문화 관광행사를 국내·외에 홍보하고자 (사)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와 매칭펀드로 공동출자하여 개발한 “왕궁수문장 캐릭터”를 발표하였다.

서울시의 왕궁수문장 캐릭터 개발은 서울의 전통문화 관광행사인 왕궁수문장교대의식과 연계한 문화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외국관광객들에게 서울의 전통문화를 홍보하고자 캐릭터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게 된 것이다.

왕궁수문장 캐릭터 개발과정은 그동안 관행적으로 이루어졌던 캐릭터 디자인업체와 공개경쟁 입찰방식이 아닌 민관 공동출자 형태의 매칭펀드 형식으로 추진하여 관련협회의 캐릭터개발 전문성과 마케팅 노하우를 접목하여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출시함으로서 시너지효과를 증진하는 차별화 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캐릭터개발 전문업체와 매칭펀드 방식을 채택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서울시 관계자는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캐릭터 개발을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추진하는 경우 지정업체를 통해 개발한 후, 개발된 캐릭터를 지자체나 공공기관에서 직접 활용 상품화에 운용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지자체나 공공기관이 캐릭터를 활용하여 몇 가지 상품을 출시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캐릭터가 꾸준한 생명력을 지니고 지속적으로 대중에게 사랑받을 수 있게 성장하도록 적극적인 활용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향후 캐릭터관련 상품개발과 마케팅전략도 전문업체에 맡기는 방식이 효과적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에매칭펀드 방식을 도입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캐릭터개발 및 마케팅홍보와 관련하여 대학교수 및 캐릭터업계 전문가로 구성한 자문위윈회와 서울디자인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캐릭터를 개발하여 출시하였다.

서울시는 캐릭터 상품화 라이센싱사업을 통하여 왕궁수문장 전통행사를 서울상징의 문화관광행사로 추진하며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관광상품 판매를 통한 마케팅전략으로 행사를 홍보함은 물론 애니메이션, 카툰, 뮤지컬, 게임, 어린이 드라마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발굴하고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추억이 담긴 캐릭터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통해 서울홍보와 더불어 상품마케팅을 통한 고용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