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이야기

유튜브 동영상 삭제되고, '주의' 경고받고 항소했다

polplaza 2022. 8. 17. 23:11
반응형

'행군의아침tv' 유튜브에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취재해 올렸던 동영상이 사전 통보없이 일방적으로 삭제됐다.

2022년 8월 17일 오전 핸드폰으로 유튜브를 열었더니 처음 보는 '주의'라는 경고문이 떴다.

경고문에는 "콘텐츠가 YouTube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하여 삭제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이었다. "첫 위반이므로 계정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경고는 한 번만 주어지며 채널은 경고 상태로 유지됩니다."라는 추가 설명도 있었다. 전날 오전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취재해서 올렸던 동영상이 갑자기 사라진 것이다.

이런 경고를 받은 것은 처음이어서 당황스러웠다. 어떤 문제로 삭제된 것인지 궁금했다. 그런데 더욱 황당한 것은 동영상이 삭제돼 찾을 수 없게 됐다는 점이다. 한가닥 희망적인 것은 '항소를 할 수 있다'고 적혀있는 글귀였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PC에서 유트브 채널로 들어갔다. '유튜브의 내 데이터'를 열고 메뉴 몇군데를 클릭했다. '채널 대시 보스' 페이지를 열자 '채널 위반사항'이 보였다. 다시 위반(2번째)시 "채널이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를 받습니다. 1주간 업로드, 게시, 실시간 스트림 등의 활동이 차단됩니다"라는 내용이 들어있었다.

즉,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를 처음 위반하였으므로 '주의'를 받았지만, 다음에 또 위반하면 1주간 업로드, 게시, 실시간 스트림 등의 활동이 차단되는 경고를 받는다는 것이다.

(채널 위반사항에 '주의'라고 표시되어 있음)


체널 대시보드에서 위반사항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위반 사항은 '잘못된 의료 정보'였다. "세계보건기구의 전문가 합의에 상반되는 코로나19 백신 관련 주장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유튜브 정책을 위반했다는 내용이었다.

주의를 받고 '삭제된 동영상'은 '코로나19 백신 반대집회'를 취재하지 않았으나 바로 인근에서 개최 중이던 그 집회의 음성 일부가 삭제된 동영상에 들어왔던 것이 문제가 됐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삭제된 동영상을 찾아 문제를 검토하고, 이의를 제기하기로 했다. 삭제된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공개되지 않지만 채널 운영자는 볼 수 있었다. 완전히 삭제된 줄 알았는데, 운영자만 볼 수 있는 것 자체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해당 영상의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고 나름 몇가지 의견을 붙여서 항소 입장문을 '제출'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알 수 없지만, 일단 구글 유튜브 담당자들의 반응을 기다려보기로 했다.

(빨강색 원 안이 인근에서 열린 '코로나 백신 반대 집회')


(삭제된 동영상에서 문제검토 중)
(항소 절차를 마친 후 '항소 제출됨'이 나타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