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

법인 사업자등록증 발급 및 통장개설 시 필요서류

polplaza 2022. 10. 12.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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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 법인의 사업자등록증(사단법인의 경우 비영리단체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발급과 통장 개설 시 준비해야할 서류를 알아본다. 법인의 통장을 개설하려면 사업자등록증(또는 비영리단체증)이 필수 서류이다. 따라서 주식회사, 재단법인, 사단법인 등 법인은 사업자등록증(또는 비영리단체증)을 먼저 발급받은 후에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은 주소지 관할이 아닌 세무서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사업자등록증과 통장 개설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다. 

■ 법인의 사업자등록증(비영리단체증) 신청 시 필수 서류 
(1) 대표자 또는 대리인 방문
1. 법인 등기부등본(법인등기사항 전부증명서)
2. 임대차 계약서(전대계약 시 건물주 동의서 첨부)
3. 법인 주주명부(주식회사) *사단법인일 경우 법인설립허가증(정부 부처 또는 지자체)
4. 정관(*사단법인일 경우 제외 가능.. 정관에 명시된 '목적 사업' 체크 용도)
5. 법인 인감증명서
6. 법인 인감도장
7. (대표자 방문 시) 대표자 신분증
8. *(대리인 방문시) 대리인 신분증 법인 대표자의 위임장(법인인감 날인)

■ 법인 명의의 통장 개설 시 필수 서류
(1)대표자 방문

1. 사업자등록증(*사단법인은 비영리단체증)  
2. 대표자 신분증
3. 거래 인감 
4. 정관  
5.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법인 등기부등본)

(2) 대리인 방문
1. 사업자등록증(*사단법인은 비영리단체증)
2. 대리인 신분증
3. 법인 대표자의 위임장(법인인감 날인) 및 법인인감증명서
4. 거래 인감 
5. 정관
6.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법인 등기부등본)

※ 관련 서류는 3개월 이내 발급분이어야 함.
※ 영업점 방문 시 영업점 판단에 따라 원격지 거래이거나, 금융거래 목적 확인이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증빙서류를 요청 할 수 있으며, 출금한도가 제한된 계좌로 개설되거나 통장개설이 거절될 수 있다. 

3. 국민은행의 통장 개설 시 준비 자료 

(국민은행의 법인 개설 시 필요한 서류 안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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