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정치마당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 한명구 감독, 인도에서 감독상 수상

polplaza 2023. 5. 5. 18:58
반응형

시인이자 승려이면서 독립운동가인 한용운의 항일투쟁과 삶을 조명한 영화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이하 '님의 침묵')'을 연출한 한명구 감독이 인도에서 영화 감독상을 수상했다.

영화계에 따르면, 한 감독은 2023년 4월 4일, 5일 양일간 인도 뉴델리에서 한-인도 수교 50주년을 기념하여 열린 '한·인도 영화·문화포럼' 겸 한국영화제에 '님의 침묵'을 출품하여 감독상을 수상했다. 한 감독이 인도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것은 지난 2020년 칼링가국제영화제에 이어 2번째이다.

('산딥마르' 인도 AAFT 대학교 총장과 감독상 수상한 한명구 감독(오른쪽)/(주)서울시네마)
SMALL


님의 침묵은 한 감독이 지난 코로나19 확산사태에도 불구하고 심혈을 기울여 국내 뿐만 아니라 일본 도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인도 델리, 중국 하얼빈 등 해외 4개국을 돌면서 제작한 작품으로, 약 40억 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만해 한용운 역은 배우 오안진이 열연하고, 유관순 역은 서지우가 맡았다. 또 김현정, 배민주, 정혜선, 이소망, 김희라, 김형일, 노현희, 김동현, 안병경 등의 한국 배우와 중국 여성 독립운동가역을 맡은 중국 배우 롼찌엔화도 출연한다. 러닝타임은 약 143분이다.

한 감독은 "님의 침묵 영화에서 한용운이 인도를 방문해 마하트마 간디를 만나는 설정이 있다"면서 "한용운이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던 인도에서 독립운동을 벌이고 있던 간디로부터 '비폭력 저항운동'을 권유받고 공감하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한 감독이 이러한 설정을 통해 한용운과 간디의 '비폭력 저항운동'을 높이 평가한 것이 감독상을 수상하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한편 이번 인도 노이다 필름시티에서 열린 한국영화제에는 주인도 한국대사관과 주인도 중국대사관, 주인도 베네수엘라 대사관 등의 문화영사관 등 고위 관계자, 인도 문화예술계 인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한명구 감독(왼쪽에서 4번째)의 감독상 수상 후 산딥마르 총장 등과 기념 촬영/(주)서울시네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