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polplaza.tistory.com)의 방문자수가 어느날 급격히 감소했다.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통계를 살펴보니, '다음'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수가 크게 줄어든 게 주요 원인이었다. 평소 3자리수 이상이었던 방문수가 2자리로 떨어져 있었다. 그것도 날이갈수록 현저히 줄어들어 하루 평균 20~30회 수준이 됐다. 오히려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수가 다음 검색 유입수보다 10배 이상 높았다. 2달 정도 지나도 이런 상황이 개선되지 않아 해결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네이버의 10분의 1이하, 구글이나 빙보다도 적은 다음 검색 방문수
지난 4월 기준으로 '다음 검색'을 통해 방문한 수는 1,114회였다. 4월 한달 동안 네이버 검색 방문수는 다음보댜 13배 이상 많은 15,229회였다. 이 기간 다음 검색 방문수는 구글(1,136)과 빙(1,918)보다 적었다. 이런 추세는 5월에도 이어졌다. 다음에서 이 티스토리의 검색을 차단했거나, 검색 알고리즘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판단됐다.
일반인들은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으므로 다음 고객센터를 활용하는 수밖에 없었다. '다음 고객센터' 메뉴는 홈페이지 맨 하단 오른쪽에 있다. '고객센터' 메뉴를 클릭하면 '도움이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세요'라는 안내문과 함께 각종 메뉴들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여기서 '검색'을 선택한다.
'검색' 문구가 들어있는 사각 박스를 클릭하면, 검색과 관련된 여러가지 세부 항목이 아래와 같이 나온다. 검색 문제와 연관된 항목을 찾아 살펴본 결과, 다음에서 티스토리 검색이 안되는 이유는 '검색결과 미노출' 항목에 들어있었다.
'검색결과 미노출' 항목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적시된 페이지가 떴다. 검색 결과에 내 블로그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비공개' 또는 '친구공개'만 했을 경우, 그리고 다음의 '규제 대상'에 포함됐을 경우 등 크게 2가지였다. 일반적으로 게시글 일부를 비공개(또는 친구공개)하는 것은 검색 방문수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규제 대상'이 됐다면, 전체 글이 검색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다음 고객센터에서 밝힌 블로그 검색을 제한하는 규제대상은 성인콘텐츠., 마약·도박 등 불법 콘텐츠, 저작권 침해 콘텐츠, 상업 목적의 콘텐츠 등 모두 8가지였다. 위 표의 [2단계]에 볼 수 있듯이 규제대상 8가지를 이곳에 옮겨보면 아래와 같다.
- 아 래 -
1. 성인 콘텐츠
2. 마약, 도박 등의 불법적 콘텐츠
3. 영화, 음악, 서적 등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콘텐츠
4. 주민등록번호 등 타인에 의해서 불법적으로 활용될 개인정보가 포함된 콘텐츠
5. 의도적으로, 문서 클릭 시 해당 문서가 아닌 다른 문서로 이동하게 하게하거나 문서내에 악성코드가 있는 콘텐츠
6. 키워드, 이미지, 링크 처리 등을 통해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7. 특정 키워드를 반복해서 작성하든 등 대량, 반복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8.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서 만들어진 콘텐츠
위 8가지 규제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판단 아래 이 페이지 하단 오른쪽에 있는 '문의하기' 메뉴를 클릭하여 고객센터에 문의하기로 했다.
'문의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문의분류'는 '블로그,카페검색문의'를 선택하고 이어 '내블로그검색(RSS)문의'를 찾아 선택한다. 제목은 문의하려고 하는 핵심 내용을 넣는다. 예컨대 '다음 검색에서 제 티스토리(polplaza)'가 검색되지 않아 문의드립니다'라는 식이다. 내용에는 ▲블로그 URL ▲블로그RSS URL ▲문의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블로그 URL은 자신이 관리하는 티스토리 주소(예: polplaza.tistory.com)를 쓰고, 블로그RSS URL에는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 끝에 '/rss'를 붙여주면 된다(예: polplaza.tistory.com/rss). 그리고 문의 내용을 쓰면 된다. 그리고 첨부해서 알려주고 싶은 파일이 있으면 아래 '첨부하기' 버튼을 눌러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한 후 예상외로 당일 바로 답변이 왔다. 다음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문의를 하였기에, 몇시간 후 로그인 상태에서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오른쪽에 작게 쓴 'MY'라는 메뉴를 볼 수 있었다. 이 'MY'라는 메뉴에서 내가 고객센터에 문의한 것과 답변 내용을 볼 수 있다.
'MY' 메뉴를 클릭하자 아래와 같이 '내문의 내역'에 답변이 와 있었다.
'내 문의 내역'에서 [답변완료]라는 글이 붙은, 고객센터에 문의했던 제목을 클릭하자, 아래와 같이 답변 내용을 볼 수 있었다.
답변 요지는 '해당 블로그는 정상적으로 재수집 처리되었다'는 것과 '처리 기준과 규제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공개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최근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추가로 '품질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즉시 삭제 혹은 스팸/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를 차단하는 알고리즘 방식에 의해 언제든지 (다음 검색에) 노출되지 않을 있다'는 점도 포함돼 있었다. 알고리즘 방식은 지고의 선이 아니므로 알고리즘의 선택을 무조건 신뢰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음 고객센터의 답변 중 '☞검색결과 페이지 바로가기'를 눌러봤다. 최근 게시한 글이 차례로 검색 목록에 올라왔다. 그동안 다음 검색에서 제외됐던 규제가 풀린 것이다. 고객센터에서 규제 대상 항목을 적시하면서도 필자의 티스토리가 어떤 항목을 위반하여 규제 대상이 된 것인지는 언급을 회피했다. 아마도 알고리즘에서 어떤 이유로 차단하지 않았을까 싶다. 고객센터에서 문의한 당일 즉시 검색 대상에 포함시킨 것을 보면, 큰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리고 검색 창에서 '사이트' 검색을 해봤다.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가 나왔다. 다음 검색에서 정상으로 돌아온 것이다.
종합하면, 다음 검색을 통한 티스토리 방문수가 현저히 줄어들 경우, 다음의 알고리즘에 의해 규제 대상(검색 대상에서 제외 등)에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다. 규제 대상은 다음 고객센터의 관련 항목에서 볼 수 있고, 이 글 위에서도 소개하였으므로 자세히 알 수 있다. 특히 광고 수익을 기대하는 티스토리 운영자라면, 방문수가 줄어어들 경우 즉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규제 원인을 해소하고 티스토리를 정상화해야 할 것이다. 문의 방법은 위에 자세히 소개하였으므로 참고하면 된다. 그 전에 다음의 블로그 운영 지침을 미리 숙지하고 준수하는 것은 기본일 것이다.
'티스토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작심삼주 '오블완' 챌린지(11.7~11.27) 연다 (2) | 2024.11.01 |
---|---|
티스토리를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에 쉽게 등록하기 (1) | 2024.06.10 |
카카오애드핏 수익 지급 요청 후 지급까지 소요 기간 (0) | 2022.10.21 |
티스토리 누적방문수 60만회 돌파했는데.. 수익은? (0) | 2022.10.12 |
chrome(크롬) 브라우즈가 갑자기 작동하지 않을 때 (0) | 2022.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