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이야기

chrome(크롬) 브라우즈가 갑자기 작동하지 않을 때

polplaza 2022. 9. 4. 21:33
반응형

티스토리 글을 올려야 하는데, 갑자기 마우스가 움직이지 않았다. 최근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그때마다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인터넷을 다시 시작한다.

그런데 크롬(chrome) 브라우즈가 작동하지 않았다. 마우스로 몇번을 클릭해도 전혀 반응이 없었다. 이런 현상은 아주 드물게 몇 번 경험한 적이 있다. 이것도 재부팅하면 거의 되는데, 안 되는 때도 있었다.

이번에는 크롬 브라우즈를 활성화하기 위해 두세 번 정도 재부팅했다. 바탕화면에 있는 크롬 아이콘을 마우스로 몇번 클릭해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할 수 없이 시스템 복원을 시도해보기로 했다.

[제어판->백업 및 복원->'시스템 설정 또는 컴퓨터 복구(Y)'(맨 아래에 있음)->시스템 복원 열기->다른 복원 지점 선택->추가 복원지점 표시->복원지점 선택]의 절차를 거쳐, '가장 최근 복원지점'을 선택해 복원을 시도했다. 그 결과에도 크롬은 반응하지 않았다. 따라서 두번째로 가까운 '복원 지점'을 선택해 복원을 했다. 그러나 이 조치 또한 무용지물이었다.

(익스폴로러 브라우즈로 네이버의 검색창에 '크롬'을 치고 검색함)

반응형


결국 크롬 브라우즈를 다운로드 받아 새로 깔기로 했다. 이전에도 크롬이 작동하지 않아 새로 깐 적이 있었다. 문제는 크롬 브라우즈가 열리지 않아 크롬으로는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없다는 점이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윈도 익스플로러'를 클릭했더니 인터넷에 연결됐다. '네이버'로 들어가서 '크롬'을 검색했다. 구글 크롬 페이지로 연결됐다.

(익스플로러 브라우즈에 뜬 구글 크롬 페이지)


현재 사용하는 컵퓨터는 윈도7 사양이지만, 크롬 다운로드를 마우스로 눌러 브라우즈를 다운로드했다. 다운로드 창이 뜨고 '설치'를 했다. 중간에 조금 지체하다가 다운로드가 완료됐다는 표시가 나타났다. 그리고 "다운로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문구가 떴다.

(크롬 다운로드 완료 후 나타난 표시)

SMALL


약간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기존에 있던 크롬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해봤다. 크롬이 드디어 반응을 보였다. 크롬 창이 떴다. '마우스가 멈춰서 강제로 부팅하면서 닫아버린' 여러 개의 "페이지를 복원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이 나타났다. 마우스로 '복구'를 클릭하자 이전에 열어뒀던 창들이 차례대로 떴다.

('페지지 복원'을 묻는 그롭의 복구창)

 

300x250


마침내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돌아왔다.

이번을 포함해 크롬 브라우즈가 멈춘 일은 두세 번째였다. 이런 때는 재부팅이나 시스템 복구로 크롬이 활성화되지 않으므로, 일찌감치 새로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것이 답인 것 같다. 기존에 크롬이 깔려있었다라도 새로 깔면 '덮어쓰기 설치'가 되어 크롬이 기능을 했다. 단, 불편한 점은 크롬 브라우즈가 동작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익스플로러나 다른 브라우즈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