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콘텐츠·IP

서울캐릭터페어 역사(6), 캐릭터공모전 통합

polplaza 2021. 2. 16. 21:31
반응형

2002년 캐릭터 전문 전시회 2개가 서울에서 동시에 열렸다. 서울캐릭터쇼(주최: 한국캐릭터협회)와 대한민국캐릭터페어(주최: 문화부·산자부)였다. 앞서 소개하였지만, 서울캐릭터쇼는 2001년 산자부의 후원을 받아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한국캐릭터협회가 공동 주최로 개최하였으며, 대한민국캐릭티페어는 문화부 주최로 2002년 첫 행사가 열렸다. 2002년 기준으로 서울캐릭터페어는 2회째였고, 대한민국캐릭터페어는 1회가 됐다. 민간 주도의 서울캐릭터쇼와 관 주도의 대한민국 캐릭터페어가 같은 날 동시에 개막된 것은 캐릭터 업계의 분열과 예산 낭비를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로 지적됐다.

이런 가운데, 두 전시회 주최 측은 캐릭터공모전을 부대 행사로 추진했다. 

(김기홍 한국캐릭터협회장이 2002년 8월 서울캐릭터쇼 개막식날 캐릭터공모전 수상자에게 상패와 상금을 시상하고 있다)

서울캐릭터쇼 주최 측은 '서울캐릭터쇼 캐릭터공모전'을 열었고, 대한민국캐릭터페어 주최 측은 '대한민국창작캐릭터공모전'을 진행했다. 대한민국캐릭터페어를 강행한 문화부는 공모전 부분에 한해 산하단체인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가 주관하도록 했다.

전시회가 양분된 상태에서, 공모전마저 각자 진행함으로써 업계에 큰 우려를 낳았다. 전시 주최 측의 책임 문제가 따를 일이었다.

한국캐릭터협회가 문화부에 양보했으면 모든 게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었다. 그러나 협회 측은 정부는 민간이 주도하도록 뒤에서 후원하고 지원하는 역할에 그쳐야 한다는 입장이 확고했다. 정부가 국민 세금으로 전시 행정을 위해 주최자로 나서는 것은 수긍할 수 없었다. 더구나 서울캐릭터쇼를 2001년 개최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둔 상황에서, 문화부가 이듬해인 2002년 복제 전시회인 '대한민국캐릭터페어'를 강행하는 것 자체를 인정할 수 없었다.

결국, 서울캐릭터페어와 대한민국캐릭터페어는 각각 개막됐다. 서울캐릭터쇼 캐릭터공모전과 대한민국창작캐릭터공모전도 부대행사로서 각각 진행됐다. 행사가 모두 끝나고서도 업계에 상당한 불만과 후유증을 낳았다. 

2003년에도 민관이 양분된 이런 모양새를 재연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2002년 연말, 문화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을 통해 한국캐릭터협회에 2003년도 행사의 통합 의사를 타진했다. 협회로서는 반대할 이유가 전혀 없었다. 하나의 행사로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2003년 새해를 맞아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캐릭터협회가 주도하여, 한국콘텐츠진흥원 회의실에서 관련 기관 및 단체 실무대표단 회의를 가졌다. 원칙적으로 양대 전시회를 통합하기로 하고, △통합 행사명 △추진 체계 △전시회 사무국 구성 및 운영 등을 놓고 협의를 했다.

약 3개월 회의 끝에 서울캐릭터페어라는 통합명칭을 비롯한 통합안이 확정됐다. 자세한 이야기는 추후 다루기로 한다.

본 행사의 통합이 최종 결정됨에 따라 당초 논의 대상에서 빠져있던 공모전에 대하여 한국캐릭터협회 측이 통합할 것을 제안했다. 대한민국창작캐릭터공모전의 실질적인 예산 관리자인 한국콘텐츠진흥원 측은 일단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다. 반면 이 전시회를 실질적으로 관리했던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측은 미온적인 반응이었다. 그러나 대한민국창작캐릭터공모전의 실질적 관리 부처인 문화부는 전시회 통합에 이어 공모전 통합도 찬성하는 입장이었다. 다만, 부처 별 예산 편성 및 집행, 결산 문제를 고려하여 통합 공모전의 예산 관리 및 집행은 문화부 산하 협회가 맡기로 했다. 한국캐릭터협회는 문화부 예산이 지원되는 공모전에 있어 예산을 관리하지 않기로 양보한 것이다.

(김기홍 한국캐릭터협회장과 지명구, 강세건 자문위원(이상 오른쪽부터)이 2002 서울캐릭터쇼 캐릭터공모전 출품작을 심사하고 있다)


이렇게 하여, 2003년에는 민관이 하나로 뭉쳐 통합된 서울캐릭터페어와 대한민국캐릭터공모전을 열었다.   

(※ 참고: 아래 2003.5.2.자 디지털타임스 기사는 2003년 캐릭터 공모전 통합 협상 과정을 보도한 것입니다. 이후, 관련 기관 및 협회들은 양대 공모전도 통합하기로 최종 합의하였습니다.) 

 

 

(디지털타임스 2003.5.2. 기사)

디지털타임스 2003.5.2.자 기사 보기(클릭)

 

(서울캐릭터페어 공모전 통합 언론 보도/디지털타임스)

디지털타임스 2003.5.19.자 기사 보기(클릭)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