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정치마당

국민의힘, 조수진·전주혜·최승재 등 현역 의원 10명 포함 22곳 경선

polplaza 2024. 2. 16. 22:09
반응형

국민의힘은 정우택 조수진 전주혜 최승재 의원 등 현역 국회의원 10명을 경선에 부치는 등 제22대 총선 당내 경선지역 22곳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공관위)는 2024년 2월 16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서울 7곳, 인천 2곳, 경기 4곳, 충북 5곳, 충남 3곳, 제주 1곳 등 총 22개 선거구에서 경선을 치른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진석 의원(5선, 충남 공주·부여·청양)과 김학용 의원(4선, 경기 안성) 등 12명을 단수 공천자로 발표했다.

이날 경선 대상에 오른 현역 의원은 정우택 장동혁 홍문표 이종배 박덕흠 이태규 엄태영 조수진 전주혜 최승재 의원 등 10명이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충북 청주상당)은 윤갑근 전 대구고등검찰청 검사장과 경선을 치른다. 공관위원으로 활동 중인 장동혁 사무총장( 충남 보령·서천)도 고명권 피부과의원 원장을 상대로 경선을 치르게 됐다. 장 총장은 자신이 단수 공천 대상이 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미리 경선할 의사를 밝혀 경선을 갖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은 서울 마포갑에서 지역구를 옮겨온 강승규 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과 경선을 벌인다. 이종배 의원(충북 충주)은 30대인 이동석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을 상대한다. 3선의 박덕흠 의원(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은 박세복 전 영동군수와 경선을 갖는다. 이곳에서 공천을 신청한 김성회 전 대통령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국민의힘 경선지역 및 경선 후보 명단(2024.2.16 발표)]

(자료: 국민의힘)
300x250


'안철수 국민의당'에서 비례대표로만 재선에 성공한 이태규 의원은 경기 여주·양평 선거구 공천을 놓고 김선교 전 의원과 맞대결을 벌인다. 제천시장을 2차례 지낸 엄태영 의원(충북 제천·단양)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출신의 최지우 변호사와 경선을 갖는다.

비례대표 초선인 조수진 의원(서울 양천갑)은 검사 출신으로 재선 국회의원을 지낸 정미경 전 의원과 당 비대위 비상대책위원을 맡고 있는 구자룡 변호사와 '3자 경선'을 벌인다. 서울 강동갑에 출사표를 던진 전주혜 비례대표 의원도 삼성전자 출신의 윤희석 당 선임대변인과 맞붙는다. 역시 비례대표 초선으로 험지인 경기도 광명갑에 뛰어든 최승재 의원은 이곳에서 각각 당협위원장을 지낸 김기남, 권태진 예비후보를 상대로 3자 경선을 치른다.

이밖에 서울 동대문갑에서는 김영우 전 의원과 서울시의원을 지낸 여명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이 양자 경선을 펼친다. 이곳에서 2차례 낙선한 바 있는 허용범 전 국회도서관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당 위원장을 지낸 김윤 예비후보는 컷오프됐다.

서울에서는 또 △금천(강성만 전 당협위원장-이병철 한국해양대 교수) △성북갑(서종화 전 서울주택도시공사 이사회 의장- 이종철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대통합위원 △성북을(이상규 경희대 교수-이진수 전 국회의원 보좌관) △양천을(오경훈 전 의원-함인경 변호사)에서 각각 경선이 치러진다.

인천은 △남동을(고주룡 전 인천광역시 대변인- 신재경 전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 △부평갑(유제홍 전 부평구청장 후보-조용균 전 인천지방법원 부장판사), 경기는 △의정부을(이형섭 전 당협위원장-정광재 전 MBN 앵커) △광주을(박해광 전 중앙위 총간사-조억동 전 광주시장-황명주 전 당협위원장) 등이 각각 경선 지역으로 결정됐다.

비수도권에서는 △충북 증평·진천·음성(경대수 전 의원-이필용 전 음성군수)  △충남 아산을(김길년 아산발전연구소장-전만권 전 천안시 부시장) △제주 서귀포(고기철 전 제주도 경찰청장-이경용 전 제주도의회 의원) 등이 경선 지역에 포함됐다.

앞서 이날 발표한 단수 공천 12명 명단에는 정진석, 김학용 의원을 비롯해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 등 현역 의원 4명이 포함됐다.

또, 재선 의원을 지낸 홍철호 전 의원(경기 김포을)과 윤석열 대통령의 서울대 법대 후배이면서 사법연수원 동기인 고석 변호사(용인병), 강철호 전 현대로보틱스 대표이사(용인정), 정필재 전 당협위원장(시흥갑),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출북 청주서원),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충남 천안갑), 정용선 전 당협위원장(충남 당진), 박정숙 전 여수시의회 비례대표 후보(전남 여수갑) 등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