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이야기

티스토리, 광고주 연동 후 본문 중간에 '중간 광고' 삽입하기

polplaza 2022. 6. 12. 19:11
반응형

티스토리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벌 수 있는 '신개념 블로그'이다. 방문수가 많아야 광고 노출빈도가 높아지고 따라서 수익도 늘어나는 구조이다.

티스토리의 수익 메뉴를 보면, 광고주는 카카오애드핏(kakaoAdFit), 구들 애드센스(Google AdSense), 데이블(Dable), 텐핑(Tenping) 등 4가지가 있다.

광고주와는 연동하기, 가입 및 심사, 광고 설정하기, 자동 광고, 수익통계 확인하기 등의 메뉴로 수성되어 있다. 티스토리의 수익 메뉴를 누르면 광고 플랫폼이 나오며, 각기 기준에 따라 연동하기와 가입 및 심사를 받으면 된다.

여기서는 광고설정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대부분 광고설정이 귀찮거나 복잡하다고 생각하여 '자동광고'로 설정하기 일쑤이다. 문제는 자동 광고로 설정했을 경우, 본문 중간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별도의 '에디터(편집)' 조치를 해야 본문 중간에 광고가 노출된다는 것이다.

(구글 애드센스의 '분문중간'에 '(에디터)'라는 표시가 붙어있음)


실제로, 구글 애드센스(위 그림)를 예를 들자면, '티스토리 수익->애드센스 관리->광고설정'을 통해 '전체 자동광고'로 설정한 상태에서, '본문 중간(에디터)'에도 광고 설정이 이뤄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반응형


그런데 현실적으로는 본문 중간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유는 '에디터(편집)'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문 중간에는 어느 위치에 광고를 넣을 것인지, 글쓴이가 지정하여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글애드센스가 자동적으로 알아서 마구 본문  중간에 넣을 수 없다는 뜻이다. 

그럼, 본문 중간에 광고 넣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어려운 것은 없고, 절차를 알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중간 광고'는 글을 작성 중이거나 이미 작성한 글에도 넣을 수 있다.

예컨대 이미 작성을 완료해 공개한 '개인사업자 절세 전략 10가지'라는 제목의 글의 본문에 광고를 설정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이 글을 불러와 '수정'을 누른 후, 광고를 넣고 싶은 곳에 '커서'를 놓아 둔다. 

(본문 중간에 광고설정 방법: 광고 위치에 커서를 둔다)


이어서 위쪽 글쓰기 메뉴 가운데 맨 오른쪽에 있는 '...(점 3개)'에 커서를 갖다 대면 '더보기'라는 글이 나타나고, 이어 '...(점 3개)'를 누르면 지도, 서식, 접은글,.. 그리고 하단에 '광고'가 보인다. 이 '광고'를 누르면 '광고 팝업창'이 뜬다.

(글쓰기 메뉴 상단 오른쪽의 '...(점 3개)'를 누르면 '광고'가 보임)


광고 팝업창에는 연동된 플랫폼 광고주들이 나타난다. 카카오애드핏(kakaoAdFit), 구들 애드센스(Google AdSense), 데이블(Dable), 텐핑(Tenping) 광고주와 모두 연동되어 있다면 모두 나타날 것이다. 팝업창 '플랫폼'에서 원하는 광고주를 선택하면된다.

(광고 플랫폼 팝업창)


그리고 '확인'에 커서를 대면 검정색 버튼이 빨간색으로 활성화되면서 본문 중간에 광고가 삽입된다.

(광고 플랫폼 창에서 '확인'을 누를 때 검정색 버튼이 빨간색으로 활성화됐음)

 

SMALL


본문의 중간 광고 설정을 위한 팝업창에서 '확인'을 누르면, 커서가 지정한 위치에 아래와 같이 광고가 삽입됐음을 바로 보여준다. 예시에서는 광고 '플랫폼'에서 광고주들 가운데 '구글 에드센스'를 선택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 표시가 나타났다.

(분문 중간에 들어간 구글 애드센스 광고 표시)

 

마지막으로, 글 작성을 마치는 '완료' 버튼을 누르면 본문 중간광고 넣기 작업이 모두 끝난다. 본문에 중간 광고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보려면 해당 글을 열어보면 된다.

(본문 광고 넣기작업을 마친 후 문서 작성 '완료' 하기)


이제 '개인사업자 절세 전략 10가지'라는 제목의 글을 열어보도록 하겠다. 본문 중간에 광고를 넣기 위한 수정 작업을 끝낸 만큼 제대로 광고가 나타나는지 보면 된다. 해당 글을 열어보니 아래와 같이 5번과 6번 글 사이에 광고가 삽입된 것을 볼 수 있다. 본문 '중간 광고'의 에티터 작업이 성공리에 이뤄진 것이다. 

(구글 광고가 본문 중간에 삽입된 모양)


한편, 하나의 글에 동일한 광고주의 광고가 2개 이상 본문 중간에 삽입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 글을 쓰면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본문에 2개 연속 삽입하려고 시도해봤더니 '본문 중간에 이미 추가한 애드센스 광고가 있습니다'라고 뜬다. 즉,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하나의 본문에 2개 이상 '중간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텐핑도 확인해봤더니 마찬 가지이다. 본문 중간에 이미 추가한 텐핑 광고가 있다는 것이다.

카카오 애드핏도 본문에 '중간 광고' 설정을 동일한 방법으로 해봤다. 위와 같이 지정한 곳에 '광고 바'가 나타났다. 그런데 카카오 애드핏 역시 하나의 본문에 2개 이상 광고 삽입은 불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동광고는 프로그램이 알아서 하겠지만, 본문 '중간광고'는 이처럼 설정을 해줘야 가능하다. 잠시 시간을 투자하면 조금이라도 티스토리 광고 수익에 보탬이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